본문 바로가기

체험/후쿠오카

후쿠오카 여행, 영주님이 사랑한 후쿠치마치 아가노야키 도자기를 만나는 시간 여행

아가노야키 도예 체험

후쿠오카시·키타큐슈시에서 차로 약 1시간. 후쿠오카현의 중부에서 북동쪽으로 위치한 후쿠치마치(福智町)는 마을의 상징이기도 한 표고 901m의 후쿠치야마의 품에 안긴 여유로운 시간이 흐르는 화창한 마을. 풍부한 자연의 혜택을 받아 쌀이나 과일 등의 농산물도 특산물이다. 후쿠치야마의 산록에는 40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국가 지정 전통적 공예품 "아가노 야키(上野焼き)"의 가마터가 많이 자리잡고 있어 도예의 고장으로도 알려져 있다.

 

아가노야키의 고장 후쿠치마치

후쿠치마치는 원래 "구 아카이케·가네다·호죠쵸(旧赤池・金田・方城町)"의 3정이 합병해 탄생해 그 지리적인 위치는 후쿠오카·기타큐슈시(福岡・北九州)의 중심지로부터 각각 약 45킬로미터와 35킬로미터의 거리에 있어 바로 현의 심장부에 위치한다. 인접시는 "노가타시·키타큐슈시(直方市・北九州市)" "가와라마치 ( 香春町)" "다가와시·이토다쵸(田川市・糸田町)""이이즈카시(飯塚市)"가 있어 각각 다른 문화나 풍경이 퍼지고 있다. 후쿠치마치는 총 면적 42.04 평방 킬로미터로 구릉지와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에 위치하고 있다. 그 중앙부를 커다랑 강이 두갈래로 흘러 녹음이 우거진 자연환경이 펼쳐져 있다.

 

과거엔 탄광으로 번영했던 후쿠치마치

근대에 후쿠치 마치는 석탄 채굴이 활발해져 일본의 유명한 석탄 채굴 산지"쿠호탄덴(筑豊炭田)"을 담당하는 존재가 되었다. 가네다 지역(金田地域)이 석탄 수송의 요충지가 되어 "가와라마치(香春町)"에서는 "미츠비시 방성 탄광(三菱方城炭鉱)", "아카이케 지역(赤池地域)"에서는 메이지 광업 아카이케 광업소가 있어 탄광 개발이 급속도로 이루어 졌다. 그에 따라 많은 노동자와 물자가 들어와 번성하게 된다. 그러나 근현대에는 에너지 혁명에 의한 석탄에서 석유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탄광의 이용은 줄어들고 폐광까지 진행된다. "구 아카이케초·가나다마치·호죠마치(旧赤池町・金田町・方城町)"는 모두 재정 재건을 목표로 해, 그 후, 헤세이 18년 3월 6일에 후쿠치 마치가 합병해 새로운 마을이 탄생했다. 현재의 후쿠치 마치에서는 마을의 재 도약을 위해 자연과 문화를 살려 관광이나 교육을 중심으로 마을 만들기를 진행시키고 있다.

 

후쿠치 안내인 3자매
아가노야키의 장점을 설명하는데 마을 사랑이 느껴진다


그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아가노야키·도예 체험(上野焼・作陶体験)"은 후쿠치 안내인의 가이드에 의한 매력적인 여행으로 시작해 아가노야키의 풍부한 역사와 역사적인 작품에 대해 포괄적으로 소개해 준다. 아가노야키의 특징으로는 보기에 아름답고, 품격이 있고, 존재감이 있는 말 그대로 고급품이라고 한다.

 

와타리씨의 자택
도예가 와타리씨
와타리야키는 잘 모르지만 그의 열정이 전해진다
아이에게 설명하듯이 하나하나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투어에서는 "도요 종가 연고(陶窯宗家本拠点)"의 명가마 "와타리가마(渡窯)"와 특징적인 "노보리가마(登窯)"를 방문했다. 이 체험이 특히 특별한 것은 "도요의 12대 가마"인 "와타리"씨의 지도가 있기 때문이다. 아가노야키의 전설이기도 한 도요(陶窯)의 12대 도예가인 와타리(渡) 씨는 이 체험의 안내인으로써 가이드로 등장했다. 그의 온화한 태도와 표정에도 불구하고 도자기 만들기에 대한 열정과 그가 공유한 역사적 시각은 아가노야키 전체의 몰입에 깊이를 준다. 

 

와타리씨의 마무리를 기다리는 수많은 아가노야키
매번 배합을 달리 해 색감을 테스트

약 420여년 전, 1602년 다도의 초석을 다진 센노리큐(千利休)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부젠 오구라한(豊前小倉藩) 초대 번주 호소카와 다다오키(細川忠興)가 이조(李朝)의 도공 존해(陶工尊楷)를 불러 만든 것이 시초라고 한다. 번주가 사용하기 위한 특별한 그릇을 다루어 온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얇은 구조로 격조 높은 감촉이 특징이다. 또한 점토와 유약이 풍부한 지역이기 때문에 색채와 광택 무늬도 실로 다채롭다. 작가의 기술이나 개성을 즐길 수 있는 것도 매력 중 하나로 현재는 일용품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공간에 녹아 들면서 장소의 경치나 분위기도 바꾸는 것이 아가노야키의 매력.

 

당시 혁명이라 불리우던 노보리가마
열 전달을 효율적으로 하여 적은 연료로 많은 도자기를 구울 수 있다
일본의 포켓 번역기

아가노야키 도예 체험에서는 특별하게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가마를 구경하고 아가노야키의 제조에 관련된 장인 기술과 기술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와타리(渡) 씨의 지도로 이 독특한 형태의 도자기 뒤에 있는 예술성과 전통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전문용어가 많이 나오고 자칫 내용이 어려울 수 있어 포켓 번역기도 제공된다. 와타리씨가 이야기 하는 내용이 한글로도 나오고 내가 이야기하는 한국어는 일본어로 전달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점토 만들기
드디어 나만의 아가노야키를 만들 수 있다
점토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와타리씨
오염에 대비하여 앞치마가 준비 되어 있다
몇번을 실패해도 상냥하게 지도해주신다
체험자의 개성이 보이는 작품들

이 도예 체험의 가장 좋은 점은 도예가에 의한 정중한 지도 아래 참가자도 오리지널 작품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과연 내가 만들 수 있을까 걱정을 하며 체험을 시작하게 되지만 금새 제작에 익숙해 지고 입가에는 웃음이 번진다. 지금 만들어 지는 아가노야키에는 투어 참가자들이 창작 과정에 직접 관여함으로써 아가노야키 제작에 개인적인 터치가 더해진다. 초보자기 때문에 실패도 많지만 그때마다 와타리씨가 웃으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아가노야키를 사용한 다도회
어서 맛보고 싶다
과거 영주님이 맛보던 그맛
후쿠치모치 정말 맛있다
너무 맛있어 판매처를 물어보지 않을 수 없다

체험이 끝나고 나면 다도 체험도 있어 아가노야키 자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어 한층 더 충실한 체험이 된다. 다도에서는 도예 기술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후쿠치마치의 말차와 다과를 맛보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받는다. 인기 있는 후쿠치모치(福智餅)의 다과도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 준다. 두유 크림, 팥소, 호두의 악센트를 부드러운 떡으로 감싸고 콩가루를 입힌 맛의 조합이 다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돋보이게 하는 감각적인 맛을 느끼게 해준다.

 

와타리씨의 작품
실제로 판매도 하고 있다

후쿠치마치의 아가노야키 도예 체험과 다도 체험이 끝나고 나면 실제로 아가노야키를 사용한 특별한 런치를 맛볼 수 있다. 아가노야키·도예 체험의 도예 체험과 다도 체험까지 끝나고 나면 아가노야키 자기를 사용한 프리미엄 런치를 맛보는 것도 후쿠치마치에서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기기 좋다. 프리미엄 런치의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후쿠오카 여행, 후쿠오카 도자기에 담겨나오는 특별한 요리

 

 

후쿠오카 여행, 후쿠오카 도자기에 담겨나오는 특별한 요리

후쿠오카시·키타큐슈시에서 차로 약 1시간. 후쿠오카현의 중부에서 북동쪽으로 위치한 후쿠치마치(福智町)는 풍부한 자연의 혜택을 받아 쌀이나 과일 등의 농산물도 특산물이지만 400년 이상의

errdaytrip.com

 

후쿠치마치로의 액세스는 후쿠오카 공항에서 차로 약 70분, 버스나 전철도 이용할 수 있다. 기타큐슈시에서도 자동차로 약 60분, 버스나 전철로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액세스 수단을 살려 꼭 한 번 "후쿠치 안내인" 에게 안내받으면서 후쿠치마치 의 역사나 자연의 매력을 만끽해 보자. 유머 넘치는 안내로 후쿠치의 매력을 접할 수 있는 멋진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오감으로 즐기는 후쿠치마치 프리미엄 체험 : https://aganoyaki-experience.mystrikingly.com/3